민호기 예수전_믹싱 part.1





12월 6일 오랜시간 작업한
예수전이 발매되었습니다.

이번 앨범은 종전에 작업한 앨범들과는 달리
리얼 현악기들과 관악기들의 중심의 사운드
편성이었습니다.
(종전에 작업하던 앨범들은 밴드 편성에 현악이 뒤를 받쳐주는 평범한 사운드 편성이었습니다)


이번 앨범 사운드에서 제일 고민한 부분은
평소에 작업해오던 소규모 편성의
현악(3-4인조)팀에서 20인조 구성의
현악팀과 관악팀의 마이킹이었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마이크가
바이올린에는Neumann km100,Shure sm81
비올라에는 Shure pg81
첼로에는 Octava mk012(단일지향)
콘트라베이스에는 Neumann u87ai
전체 현악의 엠비언스는 Neumann u87ai
를 사용했습니다.


리얼 현악기의 믹싱 밸런스는
개별 마이킹된 소스와 엠비언스 마이킹된
소스의 비율이 3:7정도의 비율로 믹스하였고,


이렇게 녹음, 믹스한 리얼 사운드에
미디 오케스트라를 함께 사용하는 방식으로
믹스 하였습니다.

리얼 소스와 미디오케스트라 소스의
믹스 비율은 거의 8:2정도의 비율로
미디 오케스트라는 리얼 소스의 풍성함을
더하는 정도로 사용하였습니다.



* 담엔 보컬 녹음과 믹싱에 대해
이야기 해볼께요. 기대해주세요